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정보

210414 / Defi Again?

by 감자1 2021. 4. 21.
728x90
반응형

* 이 글은 어떤 투자조언도 아니고, 저는 일반인일 뿐입니다. 투자 흔적의 발자취로 남겨 놓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0. 오늘글은 다음글의 연장선이 되는 글이니, 한번 읽고 오자.

https://m.blog.naver.com/ryogan/222301079528

210406 / 이더의 반란3

* 이 글은 어떤 투자조언도 아니고, 저는 일반인일 뿐입니다. 투자 흔적의 발자취로 남겨 놓기 위해 작성한...

m.blog.naver.com

1. 4월 15일, 이더리움 베를린 하드포크.

https://joind.io/market/id/6089

- 하드포크 내용.

- 이 중 아래두개, "EIP-2929,2930는 가스비가 튀는걸 안정화 시켜주는 제안이라고 합니다. 아마 직접적인 가스비 절감은 이후에 적용될지 모르는 수수료 소각에서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고 개발하시는 구독자분이 알려주심.

- 아무튼 점점 이더리움 체인의 수수료 문제를 적극적으로 손보겠다는건데, 이번 하드포크는 서브 Dish같은 개념으로, 메인 Dish는 아직 나오지 않은정도로 이해하면 비슷할듯 함.

2. 이에 대한 수혜 섹터, Defi.

- 수수료 개선이 되면서 제일 수혜를 받을 프로젝트들은 이더리움 체인내의 Defi 프로젝트들이라고 생각됨. Defi중에도 먼저 주목을 받을 종목들은 Defi 대장들이라고 생각됨. 그 이유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재밌는 데이터를 하나 찾았다...

3. Age Consumed.

-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시총 Defi 프로젝트들이 온체인 데이터를 살펴보면, 4월초에 UNI / SUSHI / COMP 은 역대 최대치. MKR / LINK는 역대급에 가까운. Age Consumed이 튐.

가. 개념.

먼저, 넘어가기전에 Age Consumed에 대해서 간략히 알고 가자.

> 그래서 한번에 이해 잘되는 용어로, '손바뀜지표'라고 부르기로 함. (나혼자...), (그리고 참고로 블로그에 온체인데이터 관련해서 AC라고 부르는 애가 이 Age Consumed임.)

나. 지난 사례

A. SUSHI.

- 작년 11월, 스시 0.5달러에서 AC가 역대급으로 튀었다는 분석글 캡쳐사진.

- 그리고 12월 분석글에도 SUSHI 1.8달러에서 역대 AC가 튀었다는 분석글 캡쳐사진.

B. GRT

- 올해 1월, GRT 0.4달러.

C. SXP.

- 올해 1월 SXP 1달러.

D. XRP.

- 올해 1월, XRP 0.4달러

E. BAO.

- 올해 4월, BAO 0.00062 달러.

>> 어설프게 뜬, AC는 해석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저점에서 역대급 AC는 여지가 없다고 봄... 그냥 쌉 저점.

4. Defi 대장들, 온체인 데이터.

가. MKR.

나. LINK

다. UNI

라. COMP

마. SUSHI

5. 정리.

- 단일종목 역대 AC도 시사하는 바가 큰데 + 이렇게 같은섹터에 단체로? +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봐야 아나...??

[출처] 210414 / Defi Again?|작성자 고로치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