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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정보

최초 나스닥 상장 암호화폐 거래소의 모든 것 (코인베이스 레딧 AMA 번역본)

by 감자1 2021.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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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목록

  • Q1. 코인베이스 플랫폼에서 알트코인 상장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Q2. 코인베이스에서 코인베이스 주식을 구매할 수 있을까요?
  • Q3. 코인베이스를 위한 3가지 질문
  • Q4. 일반 코인베이스(Coinbase)와 코인베이스 프로(Coinbase Pro) 간 수수료 격차가 최악이란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향후 두 플랫폼을 병합하거나 일반 코인베이스의 수수료를 줄일 의향이 있나요?
  • Q5. 코인베이스의 존망을 위협하는 위험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나요? 어떤 점이 가장 우려스러운가요?
  • Q6. 단일화된 올인원 경험을 제공하지 않고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프로, 코인베이스 지갑 등 각기 다른 독립적인 서비스로 제공하는 디자인으로 결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Q7. 인터넷 서비스에 암호화폐 결제가 완전히 적용되려면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코인베이스는 이것을 실현 시킬만한 암호화폐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아직 더 나은 확장성이 필요하다 생각하는지요? CBDC가 이 역할을 맡게 될지? 가치의 인터넷에서 코인베이스의 역할은 무엇이 될까요?
  • Q8. 탈중앙 거래소(DEX)에서 비롯된 비즈니스 위험을 어떻게 보나요? 지난 여름부터 DEX는 엄청난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우려가 큰 지, 아니면 코인베이스의 방향성도 여기를 향하나요?
  • Q9. 고객지원이 좀 더 고객 친화적으로 될 비전이 있나요? 그렇다면 코인베이스는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요?
  • Q10. NFT에 대한 코인베이스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비즈니스 모델에 NFT를 적용할 생각이 있나요?
  • Q11. 체크카드 출시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카드를 통한 XLM 보상도 지원될 것인가요?
  • Q12. 프로스펙터스(Form S-1)에 사토시 나카모토의 주소 1A1zP1eP5QGefi2DMPTfTL5SLmv7DivfNa를 기입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Q13. 플랫폼 상 고객의 자산은 얼마나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나요? 그리고 보험에 든 암호화폐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 Q14. 비트코인은 코인베이스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플랫폼을 두고 왜 유저들은 코인베이스를 써야 할까요? 코인베이스의 가장 큰 경쟁자는 누가 있나요?
  • Q15. 가장 최근 암호화폐로 한 가장 웃기는 일이 있나요?
  • Q16. 코인베이스는 현재 매도 매수를 맞춰주는 거래소와 고객들을 대신하여 거래를 채결하는 브로커로서의 역할 모두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자본시장의 경우 브로커와 거래소는 법적으로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코인베이스는 매우 독특한 상황에 있는 것 같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어떻게 거래소이면서 브로커로서 활동할 수 있나요? 둘이 하나의 주체라면 이는 이해 상충을 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3월 17일에 코인베이스의 CEO인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과 CFO 알레시아 하스(Alesia Haas)가 외국 커뮤니티 레딧(Reddit)에서 커뮤니티와 유저를 대상으로 한 AMA를 3일동안 진행했다.

 

Q1. 코인베이스 플랫폼에서 알트코인 상장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A1. 첫째로 저희는 저희가 느끼기에 보안상 문제가 없고, 규제를 준수하며, 합법적이면서, 고객들이 거래하기 원하는 자산들을 상장 시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저희의 상장 기준입니다.

저희는 최근 발행 주체들이 코인베이스에 직접 상장을 요구할 수 있는 애셋 허브(Asset Hub)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수의 프로젝트들이 상장을 신청하였고, 저희는 이를 모두 상장시킬 수 있는 위치에 있었으면 하지만, 이는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우선 평가부터 시작합니다. 평가하는 부분은 해당 프로젝트의 보안, 법적 근거, 규제 준수 근거가 있습니다. 평가가 끝난 후 저희는 이에 대한 등급을 매기며, 엔지니어들에게 상장 관련한 프로세스 및 클라이언트 연동을 요청합니다.

저희는 위와 같은 작업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더 빠른 출시가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해당 절차는 매우 복잡하고 저희의 고객들을 충분히 보호하면서 가능한 한 최고의 자산들을 제공한다고 확신하기까지의 심사와 밸런싱은 매우 철저하게 이뤄집니다.

 

Q2. 코인베이스에서 코인베이스 주식을 구매할 수 있을까요?

A2. 저희는 정말 ‘그렇다’라고 말하고 싶지만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저희는 기존의 전통 증권 거래소인 나스닥(NASDAQ)에 주식을 상장시키게 되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오직 암호화폐 및 토큰만을 상장시키는 암호화폐 전용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안타깝게도 저희가 상장시키고 있는 저희의 주식은 코인베이스에서 거래될 수 없습니다. 아마 이후에 증권형 토큰 상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겠지만, 해당 논의가 시작될 때 까진 여기까지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Q3. 코인베이스는 다음 3가지 중 하나라도 진행할 생각이 있는지 질문합니다.

  1. IPO 모델 펀드레이징과 같이 주식에 대해 코인베이스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권을 줄 수 있는지?
  2. 당사 애플리케이션, 또는 다른 거래소를 통해 코인베이스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지?
  3. ICO와 같이 지난 몇년간 플랫폼을 이용한 “충성 고객”들에게 코인베이스 주식을 “에어드랍” 할 수 있는지?

여기서 3번 질문은 코인베이스가 암호화폐 투자 분야 동향에 끼치는 영향력과 기존 IPO 기업들 대비 암호화폐의 소유권 모델에서 보았을 때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금융업계의 변화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중앙화 거래소를 왜 기존의 모델에 맞춰 공개적으로 회사 지분을 발행하나요? 실현 가능성과 법적인 시점에서 보았을 때 업계에 대한 막대한 리스크를 지고 당사의 플랫폼을 오랫동안 활용한 수백만의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는게 올바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A3. 저희의 경우 기존의 IPO와 달리 손수, 직접 상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등 모든 투자자들은 나스닥 플랫폼에서 주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 누구에게도 특혜나 우선권은 있을 수 없습니다. 현재 그 누구도 일정 지분을 받아 가지 않았고, 직상장 이전까진 그 어떠한 투자 기회도 없습니다.

저희가 어떻게 직상장을 하기로 선택한지에 대해 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처음에 코인베이스가 기업공개를 하기로 했을 때, 저희는 이를 암호화폐 업계에 좀 더 나은 투명성을 가져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암호화폐는 이제 저희가 모든 투자자들과 공유하고 싶을 만큼 성숙해졌고, 그리고 업계가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대중들에게 알리고 싶었습니다. 여기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기업공개였습니다.

결정이 이뤄진 후 저희는 어떤 방식으로 기업공개를 진행할지를 생각해야 했습니다. 현재 기업공개엔 다양한 방식이 존재합니다. 기존의 IPO를 하던가, 아니면 직접상장의 방식이 있습니다.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을 통한 상장 또한 여러분이 헤드라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저희는 최대한 창의적으로 이 문제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블록체인을 쓸 수 있을지? 증권형 토큰을 활용할 수 있을지? 이러한 옵션들을 두고 보았을 때 저희는 증권형 토큰을 위한 인프라는 아직 미약하고, 모든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면 충분한 시장 유동성을 공급해 줄 만한 브로커들도 딱히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코인베이스는 이를 실행할 적절한 라이센스나 이를 올바르게 실행할 기반이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증권형 토큰이었다면 블록체인 친화적이고, ERC-20처럼 다뤄질 수 있고, 디파이에 활용되는 등 저희 모두가 암호화폐에서 좋게 생각하는 모든 기능들이 갖춰져야 했을 것입니다. 여기서 저희가 증권형 토큰을 통해 위와 같은 경험을 고객들과 투자자 모두에게 제공해 줄 수 있을 때가 아니라면, 지금은 이 방식을 따를 때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언급했듯이 직상장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이것이 더욱 열린 금융 시스템이라는 저희의 미션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직상장에선 모두가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저희가 원하던 투명성을 코인베이스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가까운 시일 내에, 언젠가는 저희가 원하는 생태계 개발에 알맞는 라이센스를 확보하고, 올바른 투자를 한다면, 코인베이스, 아니면 다른 회사의 거래소에 증권형 토큰이 올라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저희는 위와 같은 일이 코인베이스 뿐만 아니라 증권형 토큰을 발행하고, 자금을 유치하고, 캡 테이블을 만들고, 기업공개를 이루고 싶은 모든 미래의 암호화폐 회사들에게도 열려있기를 바랍니다. 저희 생각엔 미래엔 이러한 방식으로 기업공개를 하는 회사들도 생길 것입니다. 저희도 이것이 가능한 미래의 인프라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지만, 오늘날은 아닙니다.

에어드랍에 관련해선 만일 저희가 증권형 토큰을 발행했더라면 좀 더 쉬운 일이겠지만, 안타깝게도 이번엔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입니다.

 

Q4. 일반 코인베이스(Coinbase)와 코인베이스 프로(Coinbase Pro) 간 수수료 격차가 최악이란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향후 두 플랫폼을 병합하거나 일반 코인베이스의 수수료를 줄일 의향이 있나요?

상장한 이후 이러한 수수료 격차는 더욱 많이 구설수에 오를 텐데 2개의 분리된 플랫폼이 존재하는 건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

A4. 정말 맞는 말입니다. 코인베이스엔 여러 상품이 있으며 이는 저희의 문화인 반복되는 혁신의 일환으로서 나온 것들입니다. 저희는 암호화폐 경제 인프라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아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물 중 하나가 바로 코인베이스 프로이며 수수료 구조가 기존 플랫폼과 다른 것은 명백한 사실이며, 잘 지켜지지도 않는 비밀이기도 합니다. 사실 저희는 이 사실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만일 사람들이 더욱 전문적인 트레이딩을 원한다면 코인베이스 프로에서 다른 수수료가 책정될 수 있습니다.

해당 질문의 답변은 아마도 “예”가 될 듯합니다. 여러분은 향후 더 나은 통합과 연동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50, 또는 $100 어치의 비트코인을 처음으로 구매하기 위해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여 사람들과, 더욱 전문적인 트레이더, 아니면 그 사이에 위치하는 세미 전문 트레이더 간 구분점은 매우 흐릿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엔 각기 다른 유저 간에 일종의 변화구간이 있으며 이를 모두 아우르는 통합적인 상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구간은 유저 뿐만 아니라 자산의 가격에도 존재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비교적 적은 규모의 암호화폐를 구매하게 된다면, 수백만 달러 어치의 암호화폐를 사는 것보다 퍼센티지 면에 있어서 더욱 저렴할 것입니다.

 

Q5. 코인베이스의 존망을 위협하는 위험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나요? 어떤 점이 가장 우려스러운가요?

A5. 일단 정책 분야에서 저희가 기울이는 노력과 정부 및 규제처와 관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듯합니다. 저희 생각엔 운이 좋게도 정부부처에도 암호화폐에 대해서, 그리고 이것이 사람들과 전 세계에 가져올 기회에 대해 고무적인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는 미국에만 국한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오해를 지닌 사람들도 많이 마주치게 됩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와 위험성, 잠재성에 대한 견해에서도 아직 많은 격차가 있습니다. 물론 저희는 이 사람들에게 인터넷만큼 강력한 기술과 이것이 국민들과 기업들, GDP 성장, 일자리 창출 등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알려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는 저희가 항상 최우선 순위로 생각하는 것으로 바로 사이버 보안입니다. 저희 코인베이스는 지난 몇 년간 고객들의 자금을 안전히 지키는 데에 성공적이었습니다. 사실 약 99%에 달하는 대부분의 자금은 오프라인 콜드 스토리지에 보관하고 있으며, 키를 분리시키고, 분리된 키를 각기 다른 곳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저희 서버 상 서비스에서 매일 흐르는 자금들에 대해서 저희는 사이버 범죄에 대한 보험을 들어놨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장사가 된 이후로도 저희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지속적인 혁신을 할 수 있는 회사가 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암호화폐 산업은 너무나 빠르게 진화하는 나머지 저희는 사업 면에서 둔해지거나, 안일해지기 시작할 만큼 규모를 키우지 않고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Q6. 단일화된 올인원 경험을 제공하지 않고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프로, 코인베이스 지갑 등 각기 다른 독립적인 서비스로 제공하는 디자인으로 결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6. 초기에 저희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많이 시도해 보고자 상당히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개별적인 팀을 꾸리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일정한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코인베이스 지갑은 완전히 다른 아키텍처를 지닌 비수탁형 기반의 지갑입니다. 만일 저희가 올인원 경험을 노리고 디자인을 했다면 비수탁 형식 적용은 매우 힘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위에 코인베이스와 코인베이스 프로 관련 질문에도 언급되었듯이 혼란 또한 야기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실행 속도와 창의성, 유저 경험 간 일정한 트레이드오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여러분들은 코인베이스 프로의 트레이딩 경험이 기존의 리테일 앱에 들어오는 것과 같은 기능적 통합 등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Q7. 인터넷 서비스에 암호화폐 결제가 완전히 적용되려면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코인베이스는 이것을 실현 시킬만한 암호화폐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아직 더 나은 확장성이 필요하다 생각하는지요?

CBDC가 이 역할을 맡게 될지? 가치의 인터넷에서 코인베이스의 역할은 무엇이 될까요?

A7. 말씀하셨듯이 확장성은 여기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초당 트랜잭션 횟수를 본다면 페이팔(PayPal)이나 비자 네트워크의 수 배나 뒤처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모든 종류의 결제를 지원해 줄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는 확장성을 필요로 합니다. 블록체인의 경우라면 최소 5,000건의 초당 트랜잭션 처리량과 같은 것이고, 더 높다면 이상적일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소셜 미디어 앱 등 새로운 것들이 많이 개발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는 레이어 2나 레이어 1에서 이뤄질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암호화폐의 필요성에 대해선 확신할 수 없지만, 블록체인은 분명한 확장성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나 이더리움의 옵티미즘 롤업, 이더리움 2.0 등이 그것입니다. 이를 비롯해 차세대 블록체인으로 디피니티(Dfinity), 폴카닷(Polkadot), 코스모스(Cosmos), 알고랜드(Algorand) 등이 있습니다.

뛰어난 팀들이 이오스(EOS)를 통해 많은 제품들을 개발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확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확장서잉야말로 모든 인터넷 서비스에 블록체인이 깃드는 데에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점으로 사용성이 있습니다. 기존의 기계만 읽어낼 수 있는 랜덤한 암호화폐 주소보다 Brian@Coinbase와 같이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이름 체계가 필요할 것입니다.

인터넷에 빗대자면 확장성은 모뎀에서 브로드밴드로의 업그레이드, 네이밍 사용성의 경우 IP 주소에서 DNS로 가는 것과 일맥상통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프라이버시가 있습니다. 인터넷은 HTTP에서 HTTPS로 이전되었습니다. 덕분에 브라우저 옆에 잠금 아이콘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공개 원장에서 거래를 하고 싶어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프라이버시 코인이 실제로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하게 될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통해 저희는 블록체인에 확장성과, 유용성과, 사람들이 원하는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확보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이것이 모든 인터넷 서비스에 통합되기에 필요한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언급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도 중요한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저희는 분산화된 글로벌 암호화폐와 이것이 해금할 수 있는 혁신에 대해 더 흥분되지만, CBDC도 정말 큰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주요 정부가 이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부는 이를 개발해낼 것입니다.

코인베이스는 암호화폐 종류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CBDC 및 스테이블 코인을 포함한 모든 암호화폐를 지원할 것이며, DAI와 같은 탈중앙화 통화도 상장 기준을 충족하는 한 지원할 것입니다. 코인베이스가 가치의 인터넷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관해서는 저희는 암호화폐 경제, 또는 가치의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가진 주요 금융 계좌로 되는 것을 생각합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저희를 통해 암호화폐를 보관하거나, 비수탁형으로 암호화폐를 스스로 보관하고 싶다면 그에 맞는 저희 제품을 통해 직접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저들은 이런 다양한 옵션을 통해 암호화폐 경제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를 통해 세계에 많은 경제적 자유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8. 탈중앙 거래소(DEX)에서 비롯된 비즈니스 위험을 어떻게 보나요? 지난 여름부터 DEX는 엄청난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우려가 큰 지, 아니면 코인베이스의 방향성도 여기를 향하나요?

A8. 유니스왑(Uniswap)과 같은 탈중앙 거래소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솔직히 우리는 이에 대해 매우 흥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점점 더 많은 암호 화폐의 대중화를 목격하고 싶습니다. 질문이 맞습니다. 이는 저희의 제품 중 하나와 경쟁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중앙 집중식으로 거래소를 운영합니다. 저희는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고객이 암호화폐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의 제품 중 하나는 최상의 가격을 보장하는 스마트 주문 라우터가 있습니다. 즉, 고객이 특정 자산을 다른 특정 자산으로 환전하고 싶다는 요청이 오면 라우터는 여러 거래소를 통해 최상의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분할 주문 또한 가능합니다. 주문이 들어가는 거래소는 코인베이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미래엔 탈중앙 거래소도 이에 합류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이를 모두 통합하면서도 고객들의 경험 편의를 위해 이를 추상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희는 코인베이스 지갑을 통해 탈중앙 거래소에 대해 고객들에게 직접적인 접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탈중앙 앱들에 대한 접근도 제공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사람들이 탈중앙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어야 된다 생각합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타 회사의 제품을 자사 플랫폼에 올리기로 했을 때 모두가 미쳤다고 말했지만, 그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해 주고자 했습니다. 결국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점이야말로 저희를 가치 있는 회사로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에게 코인베이스가 원하는 것이 아닌,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Q9. 고객지원이 좀 더 고객 친화적으로 될 비전이 있나요? 그렇다면 코인베이스는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요?

A9. 최근 암호화폐의 가격과 이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고, 따라서 고객지원에 대한 부분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확실히 핀테크 분야는 전반적으로 더 나은 고객지원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자금을 다루는 플랫폼이라면 고객들이 실제 사람이 제공하는 도움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 저희는 코인베이스에 가입하는 신규인원 유입의 폭발적인 성장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지난 3, 4달 이전까지만 해도 저희는 1주일에 약 25,000건 정도의 고객지원 요청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4주 만에 고객지원 건수는 100,000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사업체에서 볼 수 없을 정도의 상승률입니다. 만일 이커머스 회사라면 특정 쇼핑 시즌이라는 예측 가능한 변수가 있지만, 저희의 경우, 암호화폐 시장의 사이클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의 경우 사이클이 최근에 시작했기 때문에 고객지원 부분에 대한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최근 상승장 시작 이후 고객 지원 에이전트를 약 4배, 총 600명 이상을 배치하였습니다. 이는 2021년 이전의 고객지원 부문의 규모의 총합보다 훨씬 큰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인원들을 고용하고, 고객을 잘 다룰 수 있도록 트레이닝을 거치는 데에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여러분께선 지금 매우 빈번하게 자동화된 응답만을 보고 있지만, 저희가 고객들이 진정으로 누군가에게 연락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더불어 수많은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마찰을 느끼는 부분에 있어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고객지원 부족 이슈를 제품과 고객서비스 요원 증원, 두 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Q10. NFT에 대한 코인베이스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비즈니스 모델에 NFT를 적용할 생각이 있나요?

A10. 최근 NFT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그리고 해당 분야에서 벌어지는 일들도 꽤 고무적입니다. 위에 이미 언급되었듯이, 플랫폼과 상관없이 저희는 고객 여러분 모두가 모든 종류의 암호화폐 상품에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저희는 고객 여러분께 NFT에 대해 더 나은 접근성을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사실 비수탁형 지갑인 코인베이스 지갑을 통해 여러분은 이에 대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몇몇 고객들은 이미 NFT를 위해 코인베이스 지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목을 이끌고, 사람들이 NFT에 더 깊게 이해하기 시작했기에 저희는 코인베이스 지갑뿐만 아니라 이를 메인 앱으로도 올려 더 많은 분들이 더욱 쉽게 NFT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최근에 저희가 시도해보기론 NFT에 닿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 클릭수가 한 25회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NFT의 발전은 분명 흥분되는 것이고, 블록체인엔 이러한 트렌드가 더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Q11. 체크카드 출시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카드를 통한 XLM 보상도 지원될 것인가요?

A11. 좋은 질문입니다. 모르는 분들도 있겠지만, 코인베이스 체크카드가 영국 지역에 출시된 지 꽤 되었으며, 미국을 대상으로도 대기 리스트 중에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미국에서도 코인베이스 체크카드가 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체크카드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았고, 때문에 저희는 상당한 수량의 카드를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희의 블로그 포스팅에 따라 스텔라 루멘의 XLM 보상이 제공될 것입니다. 아마 4% 정도였을 것입니다.

 

Q12. 프로스펙터스(Form S-1)에 사토시 나카모토의 주소 1A1zP1eP5QGefi2DMPTfTL5SLmv7DivfNa를 기입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12. 코인베이스의 상장은 암호화폐 업계에 있어 기념비적인 일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암호화폐 경제를 최초로 시작한 창립자에 대해 경의를 표하고자 했습니다. 저희의 성공을 가능하게 해준 사토시에 대한 오마주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누군지 모를 사토시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Q13. 플랫폼 상 고객의 자산은 얼마나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나요? 그리고 보험에 든 암호화폐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A13. 암호화폐에 있어 보안은 정말 어려운 부분입니다. 분명 몇몇 고객들은 저희 코인베이스를 믿고 당신들의 암호화폐를 저희에게 수탁하고 계십니다. 만일 본인의 암호화폐를 스스로 보관하고 싶다면 저희의 비수탁형 지갑인 코인베이스 지갑을 쓸 수도 있습니다. 저희 생각엔 둘 모두 좋은 선택지인듯 합니다.

만일 저희에게 암호화폐를 위탁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저희는 여러분의 암호화폐의 보안을 위해 매우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해당 자금의 99%는 저희의 콜드 스토리지로 들어가며, 이에 대한 개인적인 접근은 저희조차 불가능합니다. 저희가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오프라인으로 보관하는 방식에 대해 저희는 지적 재산권과 특허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희는 스토리지 키를 분할하여 보관합니다. 저희는 여기에 하드웨어 보안 모듈과 합의 메커니즘을 적용했으며, 각 키는 또한 지역적으로 분리된 전 세계 데이터 센터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설명하겠지만 여기에 적용되는 합의 레이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2, 3명이나 소규모 그룹이 자금을 들고 잠적할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또한 이를 통해 키의 일부는 소실될 수 있지만 키 전체를 잃을 순 없다는 뜻입니다. 천재지변으로 인한 키 조각의 소실 등 소실은 주기적으로 충분히 일어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훈련과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콜드 스토리지는 이렇게 관리됩니다.

저희는 전체의 약 1%의 자금을 서비스 운영을 위한 자금으로 서버 상에 예치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통상 언급되는 핫월렛입니다. 저희는 여기에 예치된 자금을 초과하는 액수의 사이버 범죄 보험을 들어놓았습니다. 여기서 저희는 핫월렛 보안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다양한 내부 테스트 및 서드파티 테스트를 진행하며 다수의 보안 레이어 중 어느 레이어까지 도달했는지를 보고받습니다. 따라서 만일의 경우 소액의 자금은 은행 단에서 유출될 수 있겠지만, 압도적 다수의 자금은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Q14. 비트코인은 코인베이스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플랫폼을 두고 왜 유저들은 코인베이스를 써야 할까요?

코인베이스의 가장 큰 경쟁자는 누가 있나요?

A14. 다행히도 코인베이스는 유일한 암호화폐 거래소가 아닙니다. 저희는 암호화폐가 기존의 전 세계 전통 금융 시스템에 도입되길 원하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코인베이스는 그저 한 회사이며, 저희는 이를 해낼 수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열린 표준과 열린 플랫폼인 암호화폐의 저력입니다. 저희는 전 세계 수천의 회사들이 암호화폐를 연동하길 바랍니다. 이들이 코인베이스 플랫폼을 쓸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신뢰와 용이한 사용성입니다.

신뢰는 다양한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의 사이버 보안이라든지, 저희의 존재를 유지시켜주면서 사람들에게 편리한 결제 수단으로 연결하게 해주는 규제 준수의 정도 등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신뢰는 좋은 디자인에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저희가 무엇을 하겠다고 말하는 것으로 부터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큰 신뢰를 형성시켜주는 상장사라는 사실에서도 나올 수 있습니다. 상장사가 되기 위해선 수많은 기준에 부합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는 아직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 대중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저희는 다음 1억 명의 사람들에게 어떻게 암호화폐를 사용하게 만들고, 진정한 글로벌 암호화폐 경제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를 간편히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이는 일반인들이 전기에 대해 몰라도 전등 스위치를 켜고 끄는 것, TCIP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몰라도 여전히 브라우저를 쓰고 폰으로 인터넷을 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저희는 일반인들이 암호화폐를 대하는 것이 이와 같은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이들을 위한 것이 바로 코인베이스 앱입니다.

그 아래론 저희의 수탁 서비스와 기관 사업 부문이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상업용 결제 지불 사업도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각각의 부문에 경쟁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특정 회사를 지칭하진 않겠지만 점점 더 많은 전통 금융과 핀테크 플레이어들이 암호화폐를 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좋은 일이지만 이들은 100% 암호화폐에 포커스를 두지 않습니다.

저희는 더 많은 기능, 자산 등 사람들이 원하는 것들을 더욱 자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람들이 다른 플랫폼을 통해 암호화폐를 처음으로 접하더라도 이들은 코인베이스 계정을 생성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암호화폐를 가지고 다른 일 또한 하고 싶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희와 같이 순수하게 암호화폐에 몸을 담고 있는 경쟁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모두가 저희처럼 규제를 준수하며 운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의 경쟁자들은 저희가 할 수 없는 것들을 빠르게 적용시킬 순 있으나, 저희는 법규를 잘 준수하고 있는지 확실히 하고자 합니다. 저희 생각엔 법규 준수가 장기적인 시점에서 업계상에서 따져보았을 때 좋을 것이고, 저희를 후퇴시킬 수 있는 단속활동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저희는 100% 암호화폐에 집중하지만, 동시에 신뢰성 있고 절제 있는 접근 방식이 암호화폐 용이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이 저희의 전반적인 방식입니다.

 

Q15. 가장 최근 암호화폐로 한 가장 웃기는 일이 있나요?

A15. 최근 어떤 뮤지션을 만나게 되었고 공짜로 작곡 레슨을 받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곡 하나에 함께 작업을 하게 되었고, 힘든 일은 뮤지션들이 다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이들은 이 곡을 NFT로 내기로 했고 이들을 개인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Q16. 코인베이스는 현재 매도 매수를 맞춰주는 거래소와 고객들을 대신하여 거래를 체결하는 브로커로서의 역할 모두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자본시장의 경우 브로커와 거래소는 법적으로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코인베이스는 매우 독특한 상황에 있는 것 같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어떻게 거래소이면서 브로커로서 활동할 수 있나요? 둘이 하나의 주체라면 이는 이해 상충을 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16. 맞는 말입니다. 저희의 리테일 측의 경우 저희는 완전한 브로커로서 활동하면서, 이들의 자산을 위탁받는 수탁인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기관 측의 경우 저희는 거래소이자 브로커, 그리고 수탁인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코인베이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애초에 이해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짜여 있다는 사실입니다. 저희는 저희 고객에 대항하여 트레이딩을 하지 않습니다. 즉, 저희는 고객들을 대신하여 주문을 실행하고 해당 주문의 최적의 실행 방식을 찾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 기관 고객이 저희의 브로커와 일을 하게 된다면, 저희는 유동성이 갖춰진 다수의 시장으로 주문을 넣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저희의 거래소에서 일어나겠지만, 최적의 가격을 위해 주문은 꽤나 자주 코인베이스 바깥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에이전트만 속해 있는 단일 모델입니다. 여기선 저희가 거래소이자 브로커로 운영됨으로써 생기는 이해상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희는 해당 거래가 고객에게 있어 최선이기를 확실히 하게 때문입니다.

원문: https://www.reddit.com/user/CoinbaseListing/comments/m71qrc/hey_reddit_im_brian_armstrong_ceo_and_cofo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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